소개

Introduction

인사말

코로나19라는 대학교육 환경의 어려움 속에서도
‘제3회 국립대학 육성사업 성과포럼’을 개최할 수 있어
감사하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ceo_img
먼저, 여러 바쁘신 일정에도 ‘2021 제3회 국립대학 육성사업 성과포럼’에 참석해주신 38개 국립대학 육성사업 회원대학의 총장님, 책임자 및 실무자 분들, 관계기관 전문가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와 환영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립대학 육성사업 성과포럼’은 지난 2019년을 시작으로 매년 개최되어 올해로 3회차를 맞았습니다. 전국 38개 국립대학이 ‘국립대학 육성사업’을 통해 지역 교육·연구·혁신의 거점으로서 지역상생을 이끌고 있는 다양한 성과 사례를 공유하는 협업의 장을 만들어 상생 네트워크 체제의 고도화를 통한 시너지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코로나19 이후 가속화 되고 있는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3차원 가상세계 방식을 도입하여 모든 대학의 온라인 공간에 가상현실 전시관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실시간 생중계를 위한 온라인 방송국을 개국하고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개방형 프로그램을 구축했습니다.
온라인 전시관 성과공유를 통한 성과 아카이브를 구축하여 38개 국립대학이 사업성과의 우수성 향상을 도모하였으며, 실시간 비대면 성과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일반 관람인원의 확대를 추진했습니다. 영상 자료 기반의 성과 확산을 통하여 뉴미디어 시대에 걸맞은 공유와 소통의 기반을 갖추었습니다.
사업 관계자 여러분, 우리는 유래 없는 코로나19 위기에 따른 급격한 변화에 직면하여 그 어느 때보다 절박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비대면 교육의 일상화로 대학가는 침체되고 지역 대학의 경쟁력은 약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시급한 대응으로서 지속가능한 국가성장동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미래의 산업사회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지역의 미래인재육성과 지역산업의 혁신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는 개방적 지역혁신의 생태계로서 국가균형 발전의 핵심요소인 국립대학의 역할로 귀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적 과제들 앞에서 국립대학의 역할이 다시금 빛을 발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국립대학의 혁신을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가 국립대학에 기대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국립대학이 지역의 성장 동력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비전을 달성하고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규모가 더욱 확장될 수 있도록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하여 변화를 일으킬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개최되는 포럼은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앞두고 대한민국의 국립대학교가 지속가능한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하여 공유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입니다. ‘국립대학 육성사업 발전협의회’는 앞으로 다가올 변화와 개혁의 시대를 선도하는 교육주체로서 우뚝 설 수 있도록 자양분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국립대학 육성사업 발전협의회 회장
/ 충남대학교 기획처장

sign

회원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