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사] 국립대학 육성사업 발전협의회 회장교 충남대학교 이진숙 총장
-
작성일 :
2022.07.21
-
조회수 :
82
본문
오늘 제4회 국립대학 육성사업 성과포럼을 개최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교육백년대계를 위하여 공사로 바쁘신 와중에도 오늘의 성과포럼을 위해 귀한 걸음 해 주신 교육부 이난영 교육안전정보국장님,한국연구재단 남기곤 학술진흥본부장님과 각 대학 총장님, 국립대학 육성사업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와 환영의 인사를 드립니다.
최근 학령인구의 감소, 지역인재 유출 등 대학의 위기가 현실이 된 가운데, 국가와 지역 발전을 이끌 수 있는 구심점이자 ‘교육개혁’의 가장 핵심적인 출발점으로서 국립대학교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전국 38개 국립대학은 지난 2018년부터 국립대학 고유의 발전모델을 기획ㆍ추진하여, 지역 특화 인재 양성과 지역 혁신기반 조성 및 국립대학 간 네트워크 활성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국립대학 육성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오늘 제4회 국립대학 육성사업 성과포럼은 국립대학 육성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대학들의 우수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지난 1주기 사업의성과와 발전상을 되돌아보고, 향후 2주기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추진 당위성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무엇보다 국립대학 육성사업에 참여한 대학의 관계자들이 직접 들려주는 우수사례와 현장의 이야기는 38개 국립대학을 비롯한 국내 대학의 경쟁력 강화, 나아가 대한민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또한, 오늘의 자리는 국립대학의 역할과 지역 균형발전의 비전을 확인함은 물론, 정부의 교육 분야 5대 국정과제로서 지역인재 육성과 지역발전 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방대학 시대’를 열어나가는 마중물이 되어줄 것입니다.
충남대학교는 국립대학 육성사업 발전협의회 회장교로서 이번 1주기 사업이 종료되는 그 순간까지 맡은 바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귀중한 시간을 내어주신 이난영 국장님, 남기곤 본부장님,각 대학 총장님과 국립대학 육성사업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국립대학 육성사업 38개 참여대학의 무한한 성장과 발전을 간절히 기원합니다.
충남대학교 총장 이진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