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Community

보도자료

[뉴스티앤티] 충남대, '제3회 국립대학 육성사업 성과포럼' 개최

  • 작성일 :

    2021.03.26

  • 조회수 :

    512

본문

25일 정심화홀에서 '온·오프라인'행사
교육부와 발전협의회 유튜브 통해 생중계

74444_69313_457.jpg

국립대학 육성사업 발전협의회가 주최한 ‘2020 국립대학 육성사업 성과포럼’이 25일 충남대학교 정심화홀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국립대학의 공공성과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사업 참여 학교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현장 중심의 성과 확산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날 행사는 개회식, 기조강연, 토론회 등은 충남대학교 정심화홀에서 진행하고, 교육부와 발전협의회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아울러, 가상현실 온라인 전시장을 도입하여 1년간 상설로 운영 예정이며, 언제·어디서·누구나 국립대학의 우수성과를 체험할 수 있다. 

74444_69316_4557.jpg

국립대학 육성사업은 국립대학이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국가 균형발전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2018년부터 모든 국립대학의 자율적인 혁신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속적인 재정 지원을 바탕으로 국립대학 학생 1인당 교육비가 상승하고, 교육 및 연구 활동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로 이어져 국립대학의 교육·연구 여건이 개선되고 있다. 

또한, 기초학문의 위기에서도 국립대학의 인문·자연계열 정원이 증가*하는 등 국립대학으로서 공적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대학의 특성과 지역의 여건을 고려한 다양한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이번 성과포럼은 국립대학의 자율적인 혁신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과 지역 대학의 위기 극복을 위해 국립대학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더욱 크다.

74444_69315_4556.jpg

이날 포럼에서 페카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는 핀란드의 교육개혁의 노력으로서 지역사회와의 교육협력(고교학점제) 및 국립대학 육성을 위한 재정 확충 노력에 대해 강연했다. 

2부 행사(톡톡 토크쇼)에서는 2020년도 대학별 사업 운영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어진 3부 공개 토론회에서는 유형별 국립대학 관계자와 국립대학 육성사업 컨설팅 전문가가 참석하여 국립대학의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74444_69314_4555.jpg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최은옥 고등교육정책실장을 통해 “국립대학이 더 높은 책무성을 가지고 대학과 지역의 혁신을 이끌어주기를 바란다“며 ”정부도 '국립대학법' 제정 등을 통해 재정 확대 및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고, 규제를 완화하는 등 대학의 혁신 노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행사를 주최·주관한 이영석 발전협의회장(충남대 기획처장)은 “가상현실 전시관을 통해 사업 성과와 발전방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국립대학의 한 단계 도약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출처 : 뉴스티앤티(http://www.newstnt.com)

회원로그인

회원가입